맥북에서 기본 스크린샷 저장위치는 데스크탑입니다. 그런데 캡쳐를 많이 하다보면 이미지 파일이 너무 많아져서 지저분해집니다. 맥북 스크린샷 저장위치 변경 방법을 알아두면 좀 더 깔끔하게 컴퓨터를 관리할 수 있으니 지금 따라 해 보세요.
스크린샷 기능에서 저장위치 변경 방법
1. 단축키 Command + Shift + 5를 누른다.
2. [옵션] 메뉴를 선택하고 [다른 위치...]를 선택한다.
3. 캡쳐 파일 저장을 위한 폴더를 선택하거나 새로운 폴더를 만들고 [선택]을 클릭한다.
터미널에서 저장위치 변경 방법
1. Spotlight에서 터미널을 실행한다.
[Command + 스페이스 바]를 눌러서 [Spotlight]를 활성화한 후 [터미널]을 입력해서 터미널 앱을 실행합니다.
2. 명령어 defaults write com.apple.screencapture location을 입력한다.
터미널을 실행한 후 스크린샷 캡쳐 저장위치 변경 명령어인 defaults write com.apple.screencapture location을 입력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location] 다음에 스페이스 바를 눌러서 한 칸 띄우셔야 합니다.
3. 저장위치 폴더를 드래그해서 터미널에 드롭한 후 [Enter 키]를 누른다.
캡쳐 이미지가 저장될 새로운 폴더를 드래그해서 터미널 위에 드롭합니다. 그러면 입력한 저장위치 변경 명령어 뒤에 새로운 폴더의 주소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Enter 키]를 누르면 스크린샷 저장위치 변경이 완료됩니다.
4. 단축키 Command + Shift + 5를 누르고 [옵션] 메뉴에서 변경된 저장위치를 확인한다.
Command + Shift + 5를 눌러서 캡쳐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옵션] 메뉴를 선택하면 변경된 저장 폴더 이름에 체크 표시가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맥북 스크린샷 저장위치 기본 값(데스크탑)으로 복구하는 방법
변경 방법을 알고 있으면 복구 방법도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터미널에서 defaults write com.apple.screencapture location ~/Desktop/ 명령어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르면 스크린샷 기본 저장위치 데스크탑으로 복구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