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메타버스라는 말을 들으면 어떤 기분이 드시나요? 제페토, 로블록스 같은 게임 분야 정도로 생각하며 잘 모르는 개념이라는 느낌과 거부감이 듭니다. 메타버스 뜻, 개념, 대표적인 사례를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 드리니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1. 메타버스 용어의 뜻
Metaverse는 영어로 초월, 가상을 뜻하는 Meta와 세계, 우주를 뜻하는 Universe를 합친 합성어(Meta + Universe)입니다. 현실을 초월한 가상 세계를 의미하며 사람이 만들어낸 기술을 이용해서 현실 세계를 초월한 디지털 세계를 디지털화된 지구라고도 합니다. 우리가 땅을 딛고 살고 있는 실제 세계인 지구와 함께 가상의 디지털화된 지구가 메타버스 세계입니다.
2. 메타버스 개념
코로나19의 확산 이후부터 메타버스가 최근에서야 주목받고 있습니다. 사실 메타버스는 최근에 갑자기 생긴 개념이 아니라 이전부터 꾸준히 만들어져 온 개념입니다. 우리 생활 속에서 흔히 사용하고 있는 가상 디지털 세계 몇 가지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 SNS
- 유튜브, 블로그, 인스타그램 같은 SNS 서비스도 메타버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실 세계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가상 세계인 SNS 플랫폼에 접속해서 영상, 사진, 글로 소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화상회의
- 팬데믹으로 인해 대면 수업 및 대면 회의가 제한되면서 Zoom, Meeting 등의 화상회의가 급격하게 활성화되었습니다. 이처럼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이나 회의도 현실 세계의 사람들이 디지털 세계에서 만나는 개념이기 때문에 메타버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온라인 게임
-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게임을 하며 휴식시간을 보냅니다. 게임 플레이를 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람들과 함께 채팅 또는 음성 대화로 소통하면서 게임을 즐깁니다.
코로나로 인해 전 세계에서 물리적인 현실 세계의 삶이 차단되면서 현실 공간에서 살던 사람들이 가상공간에 본격적으로 진입하게 되었습니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교사 및 대학 교수님들이 Zoom으로 온라인 수업을 하며 학생들은 집에서 수업을 듣게 되었습니다. 직장에서는 직원들이 회사에 출퇴근하지 않고 재택근무와 화상회의, 원격 업무로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우리는 현실 지구에서 살아가고 있는 것과 동시에 디지털 지구에서도 살아가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라는 개념이 낯설게 느껴지지만 우리의 삶은 이미 메타버스 속에 있습니다.
3.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
미국의 기술연구단체 ASF(Acceleration Studies Foundation)은 2007년에 메타버스를 4가지로 분류했습니다. 일상적인 경험과 정보를 저장하는 기술인 라이프 로깅, 우리의 인식에 정보를 부가하는 기술인 증강현실, 실제 세계를 모델로 구현한 거울 세계, 가상으로 구현한 시뮬레이션 환경인 가상 세계로 구분됩니다. 우리 생활 속에서 4가지 Metaverse 분류에 해당되는 플랫폼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라이프 로깅(Life Logging)
자신의 경험이나 정보를 디지털 플랫폼에 기록, 저장, 공유하는 개념을 라이프 로깅이라고 합니다. 우리의 일상 기록을 브이로그 영상으로 유튜브에 올리기도 하며, 유용한 정보를 블로그에 업로드하기도 합니다. 유명한 맛집을 방문하거나 멋진 여행지에서 찍은 멋진 사진을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 공유하기도 합니다.
- SNS
- 인스타그램, 유튜브, 블로그, Meta(페이스북)
- 운동
- 나이키 러닝, 나이키 트레이닝 클럽
2. 증강현실(AR - Augmented Reality)
현실 세계의 모습에서 가상공간의 이미지를 경험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예를 들면 현실 세계에서 이동을 하다 보면 특정 위치에 있는 포켓몬을 만나 잡아서 수집하는 게임인 포켓몬 GO가 대표적입니다.
가구업체 이케아는 '이케아 플레이스'라는 어플로 카메라를 켜면 이케아의 가구가 자신의 집에 배치해 볼 수 있는 증강현실 기능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가구를 구매하기 전에 집에서 원하는 위치에 미리 배치해 봄으로써 구매 만족도를 더욱 높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포켓몬 GO, 이케아 플레이스
3. 거울 세계(Mirror Worlds)
실제 세계의 모습, 정보 등을 디지털 세계로 복제한 세계를 거울 세계라고 합니다. 현실 세계의 서비스에 효율성과 확장성을 더한 개념입니다. 구글 어스(Google Earth)는 대표적인 거울 세계 사례입니다. 이미지로만 표시되던 지도 서비스에 실제 사진을 적용해 해당 위치에 직접 가지 않고도 그 장소가 어떻게 생겼는지, 주변에 무엇이 있는지도 구체적으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카카오도 대표적인 메타버스 산업을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교통 분야에서는 카카오버스, 카카오 T, 카카오지하철 앱이 있으며 예약, 목적지 도착 정보, 노선 정보 등을 앱에서의 터치 몇 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접 교통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도 효율적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된 것이죠.
- 카카오
- 교통 : 카카오버스, 카카오 T, 카카오지하철
- 금융 :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 구글 Earth, 네이버 맵, Zoom, 에어비엔비
4. 가상 세계(Virtual Worlds)
가상 세계는 현실 세계와는 완전히 다른 공간, 세계관, 규칙, 배경 속에서 살아가는 메타버스 세계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온라인 게임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온라인 게임 속에서 자신의 분신인 아바타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교류합니다. 게임 속에서 함께 목적을 달성하고 모험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아바타를 통해 소통하며 새로운 친구를 사귀거나 현실 세계의 친구와 온라인으로 교류하기도 합니다.
- 온라인 게임
- 로블록스, 마인크래프트, 포트나이트, 배틀그라운드
정리
지금까지 메타버스 뜻, 개념, 대표적인 사례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메타버스'라는 용어가 낯설다 보니 새로 생긴 개념으로 다가와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위의 사례들을 보면 메타버스는 이미 우리 생활 속에 깊이 스며들어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 지구와 디지털 지구, 이 두 가지 세계에서 모두 적응하며 살아가야 하는 시대가 다가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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