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형 블로그는 포스팅이 곧 돈과 직결됩니다. 그만큼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이 글을 쓰는 것만큼 중요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블로그 키워드 선정을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1.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를 활용한다.
네이버 광고에 있는 기능인 키워드 도구는 지난 한 달간 특정 키워드가 네이버에서 얼마나 검색되었는지를 보여주는 도구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는 많은 블로거들이 사용하고 있으며 월간 검색수와 경쟁 정도를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PC에서의 검색량과 모바일에서의 검색량을 비교하기 편리합니다. 그리고 월평균 클릭수와 클릭률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검색량 이외에는 키워드 선정 및 분석에 도움 되는 정보가 적다는 점입니다.
2. 구글 트렌드에서 실시간 이슈 키워드를 선정한다.
블로거들이 키워드 분석에 사용하는 또 다른 사이트는 구글 트렌드입니다. 구글 트렌드는 실시간 검색량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이슈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들이 많이 활용하는 사이트입니다. 실시간 검색 횟수와 함께 해당 뉴스 링크까지 함께 확인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아쉬운 점은 검색량의 단위가 1만, 3만, 10만 처럼 구체적인 숫자가 아니라 큰 단위의 숫자로 표시된다는 점입니다. 또 예를 들어 [스타벅스]를 검색했을 때 구체적인 검색량이 표기되지 않고 백분율, 즉 0 ~ 100 범위의 비율로 표시되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리고 지역별 관심도가 표시되는데 수익형 블로그 포스팅에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 정보입니다.
3. 블랙키위로 블로그 검색 트렌드를 분석한다.
- 키워드 분석에 필수적인 정보를 단 1번의 검색으로 확인할 수 있다.
- 블랙키위는 여러 키워드 분석 도구 중에서 가장 직관적이고 보기 편한 사이트입니다. 분석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가 한눈에 들어오게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월간 검색량, 월간 콘텐츠 발행량, 이번달 예상 검색량, 콘텐츠 포화 지수, 연관 키워드, 검색 트렌드, 월별 및 요일별 검색 비율 정보를 단 1번의 검색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연관 키워드로 포스팅을 다양하게 할 수 있다.
- 검색한 키워드와 연관된 키워드 20개가 무료로 제공됩니다. 키워드별 지난 1달 동안 월간 검색량과 블로그 누적 발행량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익이 잘 나는 키워드를 찾았을 때 연관 키워드를 활용해서 다양하게 포스팅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초보 블로거가 경쟁률이 낮은 키워드를 찾고 분석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 트렌드가 지난 키워드인지 다가올 키워드인지 예측할 수 있다.
- 검색 트렌드 그래프를 보면 선정한 키워드의 검색량이 증가할 것인지 감소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지난 1년 간의 검색량이 그래프로 표시되기 때문에 한눈에 트렌드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검색량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키워드로 포스팅을 하면 헛수고가 될 가능성이 높겠죠?
- 주말에 떨어지는 수익을 끌어올릴 수 있다.
- 수익형 블로그는 평균적으로 주말에 방문자수와 수익이 뚝 떨어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때 주말 요일별 검색 비율 정보를 활용하면 주말 수익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주말에 유입량이 많은 주제와 키워드를 찾아 포스팅을 해보세요. 다른 블로거들이 주말에 수익이 낮다고 불평할 때 오히려 웃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정리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네이버, 티스토리 블로거 분들은 포스팅 시간보다 키워드 선정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키워드를 찾는데 드는 시간을 줄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여러 사이트가 있지만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가장 보기 편한 곳인 블랙키위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초보 블로거라면 지금 바로 블랙키위를 사용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