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물품 거래를 하는데 상대방이 사기범이 아닌지 의심스러우신가요? 여기서 알려드리는 방법으로 검증하면 충분히 사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중고나라 사기 안 당하는 5가지 방법을 알려드리니 거래 전에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판매 물품의 가격이 지나치게 싸면 중고시세를 확인해 본다.
원하는 물건을 저렴하게 구매하고 싶은 마음은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그러나 사기꾼들은 이런 마음을 이용합니다. 정말 사고 싶은 물건을 찾았는데 혹할 정도로 가격이 싸다면 반드시 중고시세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렴한 물건을 발견했을 때 가장 조심해야 하는 점은 바로 욕심입니다. 시세보다 가격이 낮다면 일단 의심해 보세요. 판매자가 정말 급하게 돈이 필요해서 물건을 처분하는 것이 아니라면 누구나 합리적인 가격에 이윤을 남기고 싶어 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원하는 물건이 저렴한 가격에 올라오는 것을 봤을 때 다른 사람이 먼저 사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급하게 거래를 진행하지 않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2. 상대방의 거래 내역을 확인해 본다.
상대방이 사기꾼인지 아닌지 가장 쉽게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중고나라 게시판에서 판매자의 계정에서 [게시글 보기]를 클릭해서 지금까지의 활동내역을 확인해 봅니다. 중고거래 카페 가입 후 꾸준히 활동을 해온 계정이라면 사기꾼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에 오늘 가입했거나 게시글이 별로 없는 경우, 적은 방문 횟수, 최근 거래내역 또는 활동내역이 거의 없다면 사기꾼일 가능성이 높으니 의심해 봐야 합니다. 물론 오늘 가입해서 오늘 물건을 판매하려고 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사기범 특성상 꾸준히 중고 거래를 하면서 활동하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결코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니 반드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3. 충분히 직거래를 할 수 있는데 택배거래만 요구한다면 의심해 본다.
지역이 가까운 경우 가급적이면 직거래를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그러나 사기꾼들은 충분히 직거래를 할 수 있는데 택배거래를 요구합니다. 최근에는 직거래를 피하는 판매자를 의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일단 직거래가 가능하다고 하며 거래를 시작해놓고 나중에 핑계를 대면서 택배거래를 하자고 말을 바꾸는 사람은 의심해봐야 합니다.
4. 상대방이 선불폰을 사용하는지 확인해본다.
사기꾼은 본인 명의의 휴대폰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부분 대포폰 또는 선불폰을 이용해서 사기를 칩니다. 상대방의 번호가 대포폰인지 개인이 구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선불폰인 경우 확실하게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수신자 부담 전화를 걸어보는 것입니다. 선불폰은 말 그대로 전화 요금을 미리 선불로 지불한 것이기 때문에 후불 요금이 부과되는 수신자 부담 전화는 걸리지 않습니다. 상대방이 의심되어서 수신자 부담 전화를 걸었을 때 전화 연결이 되지 않는다면 선불폰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니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통신사별 수신자 부담 전화번호는 아래에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 SK 텔레콤 : 1541, ***(스마트폰에서 ***을 누르면 1541 콜렉트콜로 연결됩니다.)
- KT : 1541
- LG U+ : 1633, 08217
- 세종 텔레콤 : 1677
5. 사기방지 플랫폼에서 신고내역이 있는지 확인해 본다.
상대방이 사기꾼으로 의심이 될 때 가장 확실하게 사기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사기방지 플랫폼에서 전화번호 또는 계좌번호로 확인해 보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노스캠, 경찰청 사이버 안정국, 더치트 등의 조회 사이트가 있습니다. 중고나라와 제휴 중인 더치트로 예를 들면 중고나라 카페 메인 페이지에서 계좌번호 또는 전화번호 입력하면 사기피해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는 더치트 홈페이지에 접속 후 페이지 아래쪽에 있는 계좌 유효성 확인 메뉴에 들어갑니다. 상대방의 은행명과 계좌번호를 입력하고 결과를 받을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해당 계좌가 사기 신고이력이 있는 계좌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기 수법은 계속 변형되고 발전하기 때문에 계좌 번호로 확인을 할 때도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점이 있습니다. 상대방이 처음 계좌번호를 알려줄 때 계좌번호에서 1 ~ 2자리 틀린 계좌번호를 알려줍니다. 알려준 계좌번호로 더치트 등의 사이트에서 확인을 해보겠죠. 당연히 정확한 계좌가 아니기 때문에 이력이 조회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송금할 때 해당 계좌가 잘못된 계좌번호임을 알게 되어 다시 계좌번호를 요청하면 사기 계좌를 알려 줍니다. 이때 받은 계좌 번호가 신고 내역이 있는지 정확하게 확인하면 됩니다.
최근 사기범들 사이에서는 중고나라가 블루오션으로 여겨진다고 할 만큼 득실거린다고 합니다. 그만큼 서로를 신뢰하고 거래하는 것이 어렵고 의심할 수밖에 없어서 안타깝습니다. 그렇지만 조금만 신경 쓰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사기라는 것은 아차 하는 순간에 당하는 것이기 때문에 개인이 더욱 주의를 기울일 수밖에 없습니다. 앞에서 알려드린 사이트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로도 충분히 확인할 수 있으니 거래 전에 꼼꼼하게 확인하셔서 안전거래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