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유저분들, 아이폰 살까 말까 고민되시죠? 저는 갤럭시폰을 10년 이상 사용하다가 이번에 iPhone 14 Pro Max를 샀는데 굉장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가지고 있었던 iPhone에 대한 고정관념 3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갤럭시 10년 쓰면서 아이폰에 대해 가졌었던 고정관념
제가 그동안 갤럭시만 사용했던 가장 큰 이유는 3가지 고정관념 때문이었습니다. 첫 번째는 파일 공유가 잘 안 된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금융기관, 공공기관 업무를 해결하기 어렵다는 것이었습니다. 세 번째는 갤럭시에서는 작동하지만 아이폰에서 작동하지 않는 앱이 많을 것이라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편견들은 폰을 바꾼지 1주일도 지나지 않아서 모두 사라져 버렸습니다. 어떻게 생각이 바뀌게 되었는지 알아볼까요?
- 파일 공유가 잘 안 된다.
- 저는 현재 맥북 프로를 사용하고 있는데 아이폰과 맥북의 에어드랍 공유는 신세계였습니다. 파일을 선택하고 에어드랍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몇 초만에 맥북으로 옮겨지는 것이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저는 스마트폰에 있는 사진을 노트북으로 옮겨야 할 일이 많습니다. 에어드랍 기능으로 사진을 옮기는데 드는 시간이 절약되고 작업 효율성이 수직상승했습니다.
- 갤럭시끼리는 Wi-Fi Direct 기능을 이용해서 파일을 공유합니다. 그런데 와이파이 다이렉트 기능은 연결하는데 시간이 걸릴 때도 있으며 연결되더라도 전송절차가 매끄럽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오히려 갤럭시가 공유가 잘 안 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 것입니다.
- 물론 갤럭시 폰을 사용하는 사람과의 파일 공유는 에어드랍처럼 바로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런데 요즘 누가 와이파이 다이렉트로 파일 공유하나요? 카톡으로 간단하게 보내는 일이 훨씬 많습니다. 결국 절차를 거치지 않으면서 익숙하고 간편한 것이 최고입니다.
- 폰을 바꾸면서 가장 걱정했던 점은 '데이터 이동을 어떻게 해야 하나?'였습니다. 그런데 'iOS로 이동'이라는 앱을 이용하니까 터치 몇 번에 연락처, 파일, 앱 등의 모든 데이터가 iPhone으로 옮겨졌습니다.
- 금융기관, 공공기관 업무를 보기 어렵다.
- iPhone 출시 초기에는 국내 결제나 공인인증 인프라가 잘 갖춰져있지 않아서 '아이폰이라서 안된다'는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지인들이 그런 이야기를 하면 아이폰을 써야 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했었죠. 그런데 실제로 써보니 '아이폰이라서 안된다'는 말을 할 일이 없습니다.
- 은행, 카드, 정부 24 같은 기관의 앱 구동은 이제 평준화되었습니다. 이런 기관에서도 생체인증(Face ID)으로 바로 로그인할 수 있게 만들어져 있어 오히려 갤럭시보다 더 편리해졌습니다. 갤럭시에서 지문 생체인증 써보셨나요? 시간이 지날수록 인식이 잘 안 돼서 여러 번 찍다가 결국 비밀번호를 입력하게 되는 일이 많습니다.(시간이 지날수록 지문이 변하는 듯...)
- 결정적으로 고정관념이 사라지게 된 계기는 모바일 손택스 업무를 아이폰으로 불편함 없이 해결했다는 것입니다. 요즘에는 간편 인증 체계가 잘 되어있어서 카톡, 네이버 등 SNS 계정만 있어도 공인인증을 쉽게 할 수 있죠. 1월에 부가세 신고를 해야 했는데 특별한 문제 없이 간편하게 완료하면서 폰 바꾸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iPhone에 출시되지 않는 앱이 많다.
- 갤럭시에서 사용하던 앱을 아이폰으로 모두 옮겼는데 이 중에서 설치나 실행이 되지 않는 앱이 없었습니다. 일상에서 사용하는 앱, 게임 등 대부분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 모두 다운로드할 수 있었습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앱을 사용하지 못하는 불편함은 전혀 느끼지 못했습니다.
- 애플은 삼성전자와 함께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1,2위를 다투고 있습니다. 아이폰 사용자들은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 스마트폰 앱 개발자들이 iOS 앱을 등한시할 수 있을까요? 앞으로의 전망을 본다면 이런 고정관념은 이미 옛날이야기일 뿐입니다.
지금까지 갤럭시 노트에서 아이폰 14 프로 맥스로 변경 후 고정관념이 바뀐 후기를 이야기해 봤습니다. 두 폰은 명확한 차이, 장단점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굉장히 만족도가 높아서 앞으로도 계속 iPhone을 사용하게 될 것 같네요. 혹시 지금 스마트폰을 바꾸고 싶은 고민이 있으시다면 후회하지 않을 거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구매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