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 GPT가 요즘 이슈라는 것은 알겠는데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몰라서 호기심만 가진 분들이 많습니다. 간단한 사용법을 알아둔다면 원하는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챗 GPT 사용 방법 및 회원가입 절차를 알려드립니다.
1. 챗 GPT 회원가입 후 로그인한다.
챗 GPT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Sign up]을 눌러서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사용하고 싶은 이메일 주소가 있다면 [Email address]에 입력해서 [Continue]를 눌러서 회원가입을 합니다. 구글 또는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이 있다면 간편 가입을 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간편 가입을 할 경우 [Continue with Google / Microsoft Account]를 선택합니다.
이름 입력란에 이름(First name)과 성(Last name)을 입력하고 [Continue]를 선택합니다. 전화번호를 +82 다음에 입력하고 [Send Code]를 선택합니다. 스마트폰 SMS 메시지로 전송된 코드 6자리를 입력하면 회원가입이 완료됩니다.
회원가입 간단 절차
챗 GPT 접속 → Sign up → 이메일 계정 입력 또는 간편 가입 → 이름 입력 → 전화번호 입력 → 인증코드 입력
2. 질문을 입력한다.
Chat GPT는 현재 베타 공개 서비스 중입니다. 기본적으로 영어로 질문해야 하지만 한글로도 가능합니다. 다만 한글로 질문할 경우 영어에 비해 답변 속도가 느린 편입니다. 한글로 질문하는 것보다 파파고, 구글 번역 등의 번역기로 번역해서 질문하면 좀 더 자세하고 정확한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한글로 바로 질문한 예시
먼저 한글 질문을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페이지 가장 아래쪽에 있는 질문 입력칸에 [블로그 글을 잘 쓰는 방법을 알려줘]라는 질문을 입력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은 답변이 나왔습니다. 그런데 이 정도 분량의 답변을 받는데 1분 이상의 시간이 걸렸고 4번 답변부터는 내용이 끊기면서 완성된 답변을 받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한글로 질문했을때 한글 답변이 아니라 영어로 답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직 베타 버전이기 때문에 완성도가 낮은 부분으로 보이며 앞으로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영어로 번역해서 질문한 예시
앞에서 한글로 질문했던 내용을 영어로 번역해서 질문해 보겠습니다. 파파고에 접속해서 질문을 한글로 입력한 후 영어로 번역해서 복사합니다. GPT의 질문 입력란에 복사한 영어 질문을 붙여 넣기 합니다.
총 10가지의 방법을 제시해주는데 걸리는 시간이 1분 이내였습니다. 그리고 한국어로 질문했을 때보다 답변하는 속도가 훨씬 빨랐습니다. 그렇다면 한국어와 영어 답변의 내용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한국어와 영어 답변의 차이
왼쪽 사진은 한국어로 질문했을때의 답변이고, 오른쪽은 영어로 질문했을 때의 답변입니다. 확실히 영어로 질문했을 때가 글이 더 깔끔하게 느껴집니다. 한국어 답변에서는 [타겟 오디언스]라는 명확하지 않은 명사가 몇 번 언급됩니다. 그러나 영어 답변에서는 [타겟 오디언스]를 [청중]으로 지칭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영어로 질문을 하면 한국어보다 더 깔끔하고 이해하기 쉬운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정리
지금까지 챗 GPT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구체적인 질문과 답변을 예시로 들어보았는데 언어별로 얻을 수 있는 정보에 차이가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아직까지는 2021년까지 학습한 정보를 기반으로 답변하는 점과 언어적인 기술적인 한계점도 분명해 보입니다. 앞으로 4세대 GPT가 출시된다면 지금보다 더욱 성능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