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우는 청명과 입하 사이에 있는 절기로 24 절기 중 봄의 마지막 절기입니다. 매년 4월 20 ~ 21일 무렵이며 2023년 곡우 날짜는 4월 20일입니다. 곡우의 의미, 풍습, 속담에 대해 정리해드리니 더욱 의미 있는 절기를 보내시기 바랍니다.
1. 곡우 의미
곡우(穀雨)는 '봄비가 백곡을 윤택하게 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시기는 본격적인 농사가 시작되는 시기로 많은 양의 비가 오는데 이 비로 인해 모든 곡물이 잠을 깬다는 의미입니다. 곡식과 초목이 물을 필요로 할 때 봄비가 내려서 모든 곡식을 기름지게 합니다.
2. 곡우 풍습
- 부부관계를 하지 않는다.
- 볍씨를 담그는 날에는 부부가 잠자리를 하지 않습니다. 부부가 잠자리를 하게 되면 흙의 신이 질투해서 쭉정이만 자란다고 여겼습니다.
- 부정한 사람이 볍씨를 보면 싹이 나지 않는다.
- 우리 조상들은 볍씨를 담글 때도 정성을 다했습니다. 항아리에 볍씨를 담가놓고 솔가지를 덮어두었습니다. 상갓집에 다녀오는 등 부정한 일을 당한 사람은 집에 바로 들어오지 못했으며 집 앞에서 불을 피워서 악귀를 쫓아낸 후에 집에 들어올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볍씨를 쳐다보지 못하게 했습니다. 부정한 사람이 볍씨를 보면 싹이 나지 않아서 그 해의 벼농사를 망친다고 여겼습니다.
- 고사를 지낸다.
- 경기도 지역의 풍습 중 하나로 볍씨를 담그고 항아리에 새끼줄을 묶어서 고추, 솔가지, 버선을 꿰어서 금줄을 칩니다. 그리고 고사를 지내며 싹이 잘 자라나도록 기원했습니다.
- 못자리 만들기
- 본격적인 한 해의 농사가 시작되는 만큼 모내기를 위한 못자리를 만듭니다. 겨울 동안 잘 보관해둔 볍씨를 소금물에 잘 씻고 씨앗이 실하지 못해서 물에 뜨는 볍씨는 걸러내는 여과작업을 합니다. 그리고 모판에 흙과 함께 볍씨를 얹어 씨앗이 자라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 곡우 때 심는 작물
- 백곡이 자라나는 시기인 만큼 다양한 작물을 심습니다. 농사에서 가장 주된 농사인 벼를 중심으로 콩류(검은콩, 완두콩, 쥐눈이콩 등), 옥수수, 오이, 땅콩, 목화(경북 구미) 등의 작물을 심습니다.
- 곡우물 마시기
- 나무에 물이 가장 많이 오르는 시기입니다. 경상도, 전라도, 강원도에서는 이 시기에 산에 곡우물을 먹으러 가는 풍습이 있습니다. 곡우물은 거자수라고도 하며 주로 박달나무, 산다래, 자작나무 등에 상처를 내서 그곳에서 나오는 물을 모아서 마십니다. 자작나무 물은 남자물로 불리며 여자에게 좋은데 특히 부인병에 좋고 위장병, 당뇨, 요통에 효과가 있습니다. 경칩에 나오는 고로쇠물은 여자물로 불리며 남자에게 좋습니다.
- 곡우 때 먹는 음식
- 우전차 : 곡우 전후로 딴 찻잎으로 만든 차를 우전차라고 합니다. 작설차 등의 차를 마시며 이 시기에 나오는 차가 가장 고급차로 여겨집니다.
- 나물 : 미나리, 부추, 참나물, 취나물, 방풍나물, 엄나무순 등을 먹습니다.
- 찰밥 : 경북 구미 지역의 풍습으로 파종하는 종자의 명이 질기라는 의미로 찰밥을 지어먹습니다.
- 조기 : 흑산도 부근에서 겨울을 보낸 조기가 서해안으로 북상하면서 서해에서 조기가 많이 잡힙니다. 곡우살이, 앵월굴비라고 불리며 이때 잡힌 조기가 살이 많진 않지만 부드럽고 알이 많아서 맛있어서 최고로 여겨집니다. 계절 별미로 조기 매운탕도 먹으며 기력을 보충해 줍니다.
3. 곡우 속담
- 곡우에는 못자리를 해야 한다.
- 곡우에 비가 오면 풍년 든다.
- 곡우에 가물면 땅이 석자가 마른다.
- 곡우에 모든 곡물들이 잠을 깬다.
- 곡우가 넘어야 조기가 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