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주민등록등본 발급은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받았습니다. 요즘에는 인터넷 발급 시스템이 잘 돼있어서 발급 장소 제한 없이 컴퓨터와 프린터만 있으면 집에서도 조회 및 발급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으로 처음 발급받으신다면 알려드리는 그대로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주민등록등본 신청 방법
정부24 → 주민등록 등본 발급 → 주민등록상 주소 선택 → 발급 형태 선택 → 수령방법 선택 → 민원 신청
- 정부24 접속 및 로그인
- 정부24(민원24에서 정부24로 이름 개편) 홈페이지 민원안내 및 신청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발급] 버튼을 누르면 회원 또는 비회원 신청 선택을 해야 합니다. 정부24 계정이 있으면 [회원 신청하기], 계정 없이 바로 신청하려면 [비회원 신청하기]를 선택합니다. 회원은 ID와 비밀번호 입력 후 로그인을 하고, 회원 아이디가 없으면 공동 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 주민등록상 주소 선택
- 로그인이 완료되면 [주민등록표 등본(초본) 교부 신청] 페이지가 전시됩니다. 상단에는 주민등록표 등본과 주민등록초본, 그리고 영문으로도 발급받을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라면 [주민등록표 등본]을 선택합니다. 주민등록 상 주소를 선택하고 발급 형태를 선택합니다.
- 발급 형태 선택
- 발급 형태는 주민등록등본에 신청자의 정보공개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선택사항입니다. [발급]을 선택하면 과거 주소 변동사항을 제외한 모든 정보가 가림 없이 표시됩니다. [선택 발급]을 선택하면 4가지 표시할 정보(과거의 주소 변동 사항, 세대 구성 정보, 세대 구성원 정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수령방법 선택
- 발급 형태 선택을 마치면 수령방법에서 [온라인 발급(본인 출력)]을 선택합니다. 수령방법은 본인 출력, 전자문서 지갑, 제3자 제출, 등기 보통우편, 일반 보통우편 5가지가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프린터 출력물이 필요하기 때문에 [온라인 발급]을 하면 됩니다. 그리고 [민원 신청하기]를 클릭하고 마지막으로 본인인증(간편 인증, 공동 및 금융인증서 인증)을 하면 민원 신청이 완료됩니다. [문서 출력] 버튼을 선택하면 프린터로 주민등록등본 출력이 시작됩니다.
※ 등본 출력 서비스는 Windows 운영체제만 사용 가능합니다. Mac OS 등 다른 운영체제는 불가능합니다.
2. PDF 저장 방법
문서 출력 → 인쇄 → 대상 → PDF로 저장
보통의 경우에는 직접 프린터 해서 사용하지만 종종 온라인으로 이력서를 제출하거나 금융기관 등에 서류를 제출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이때는 온라인으로 등본 서류를 첨부파일로 제출해야 하는데 PDF 파일로 첨부를 해야 합니다. PDF 파일 다운로드는 어렵지 않고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절차는 위에서 설명드린 절차를 그대로 진행합니다. [문서 출력]을 누르면 인쇄할 주민등록등본 또는 주민등록 초본 샘플이 전시됩니다. 오른쪽 상단에 있는 [인쇄] 버튼을 누르면 [프린터 설정] 창이 전시됩니다. [대상] 메뉴를 선택하면 인쇄할 프린터 아래에 있는 [PDF로 저장]을 선택하면 PC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혹시 [PDF로 저장] 메뉴가 보이지 않는다면 [더보기...]를 선택한 후 [Microsoft Printo to PDF]를 선택하면 저장됩니다.
'꿀팁의 모든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 무료운세 사이트 추천 BEST5 (0) | 2022.12.15 |
---|---|
2023년 삼재띠 정리 (0) | 2022.12.13 |
디아블로4 출시일 사전예약 정보 정리 (0) | 2022.12.11 |
국민 내일배움카드 완전정리 2023 (0) | 2022.12.10 |
카카오뱅크 통장사본 발급방법 (0) | 2022.12.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