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에서 세금비서 AI를 개발하여 간이과세자 부가세 정기신고에 적용해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세법 용어를 잘 모르더라도 AI의 질문에만 대답하면 편리하게 신고를 마칠 수 있으니 지금 바로 차근차근 따라 해 보세요.
1.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부가세 신고페이지로 접속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홈택스에 접속 후 [자주 찾는 메뉴]에서 [부가가치세 확정신고]를 선택합니다. 두 번째는 상단 메뉴에 있는 [신고/납부] 탭에 있는 [부가가치세]를 선택합니다.
- 홈택스 → 자주 찾는 메뉴 → 부가가치세 확정신고
- 홈택스 → 신고/납부 → 세금신고 → 부가가치세
2. 부가세 신고 페이지에서 세금비서 서비스에 접속한다.
부가가치세 신고 페이지에서 간이과세자 탭에 있는 정기신고를 선택하면 신고서 작성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현재 세금비서는 간이과세자 정기신고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간이과세자 → 정기신고(세금비서 서비스)
3. 사업자 기본정보를 입력한다.
화면 오른쪽에 전시되는 세금비서의 질문에 대한 답을 선택하면서 해도 되고, 왼쪽 화면에서 여러분이 바로 신고서를 작성해도 괜찮습니다. [지금 신고서를 작성하시겠습니까?]라는 질문에 [예]를 선택하면 부가세 신고서 작성이 시작됩니다.
- 작성(수정)하기 또는 신고서 작성 [예] 선택
4. 사업자 기본정보를 입력한다.
사업자 기본정보를 입력합니다. 왼쪽 화면의 사업자 기본정보 입력창에서 [작성(수정)하기]를 클릭하거나 기본정보 수정 질문에 [예]를 클릭하면 기본정보 작성 팝업창이 전시됩니다. 팝업창에서 다른 부분은 건드리지 말고 [사업자 등록번호]만 입력과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사업자 세부사항 정보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 사업자 기본정보 수정 → 사업자 등록번호 입력 → 저장
5. 사업자 세부정보를 작성(수정)한다.
입력한 사업자 등록번호에 따른 세부사항이 자동으로 입력되었습니다. 이사를 하거나 전화번호가 바뀌는 경우 주소나 사업장 전화번호가 이전 번호로 등록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수정이 필요하면 [작성(수정)하기]를 눌러서 수정합니다. 입력된 정보에 이상이 없으면 수정하지 않고 다음단계로 넘어갑니다.
- 필요시 사업자 세부사항 수정
6. 등록된 사업자의 업종을 선택합니다.
세금비서에서 사업자 등록번호에 따른 매출 실적을 자동으로 확인하여 선택지를 제시해 줍니다. 매출이 있는 사업자의 경우 업종을 선택한 후 부가가치세 면제 매출금액 및 영세율 매출 여부를 선택하고 수정합니다. 매출, 매입이 없는 무실적 사업자인 경우 [저장 후 다음이동] 또는 오른쪽 질문창에 있는 [예] 버튼을 누르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 매출이 있는 경우 - 업종 및 매출금액 사안 선택
- 매출이 없는 경우 - 무실적 사업자 선택
7. 간이과세자 부가세 신고서 내용을 확인한다.
저장한 정보에 따른 간이과세자 부가가치세 신고서가 전시됩니다. 신고서에서 사업자 정보, 계산된 세액 등의 세부적인 정보가 정확한지 확인합니다.
- 부가가치세 신고서 확인
- 최종 납부세액 확인 후 신고서 제출
8. 접수된 신고서 접수증을 확인한다.
작성된 신고서를 제출하면 접수가 완료됩니다. [접수 상세내용 확인하기]를 체크하면 상세내역 페이지가 전시됩니다. 주의 및 안내사항을 확인한 후 [신고자 본인(세무대리인)이 직접 확인하였습니다.]를 클릭하면 부가세 신고 절차가 완료됩니다. 페이지 하단에 있는 [신고내역 조회 (접수증)] 버튼을 누르면 신고서 접수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접수 상세내용 확인
- 신고자 본인 직접 확인 체크
- 신고서 접수증 확인
이렇게 세금비서 AI의 도움을 받아서 간이과세자 부가세 신고 절차를 완료했습니다. 어떠셨나요? 사업을 하고 있지만 세금, 세법 용어가 너무 어렵게 느껴져서 그동안 세금신고를 세무사 대행으로 맡기셨을 텐데요. 홈택스에 로그인하고 세금비서가 안내해 주는 대로 입력만 정확하게 하면 세금신고도 어렵지 않게 되었습니다. 부가가치세 신고가 잘 마무리되셨길 바라며 올해 여러분의 사업은 더욱 번창하기를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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